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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생활코딩] 3. 웹의 역사 & 웹호스팅 & 웹서버
    Study/HTML & CSS 2019. 8. 5.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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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 강의에서 들은 내용은 굉장히 흥미로웠다.
    웹의 탄생 비화에 대해서 처음 알게 됐고,
    웹을 이루고 있는 구조가 어떠한지 파악하게 됐다.
    생활코딩의 egoing님은 정말 알아듣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강의 내용이 쏙쏙 들어온다.


     

    "우리도 컴퓨터,인터넷,웹과 같이 혁명적인 것을 만들어야하죠.
    그러기 위해서는 이 혁명이 어떻게 시작되고 지속되고 소멸되는가에 대한 
    맥락을 알 필요가 있습니다."

     


    [ 인터넷과 웹 ]

     

     



    인터넷이 도시라면 웹은 도시 위에 있는 건물 하나이다.
    즉, 웹은 인터넷의 부분집합에 해당한다.


    인터넷 Internet
    : 컴퓨터로 연결하여 TCI / IP라는 통신 프로토콜을 
    이용해 정보를 주고받는 컴퓨터 네트워크.

    월드 와이드 웹 World Wide Web
    :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들을 통해 사람들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전 세계적인 정보 공간.

    웹 Web
    : 전자메일처럼 인터넷 상에서 동작하는 하나의 서비스. 
    현재 인터넷 구조에서 절대적인 위치 차지.


     



    위 영상은 웹의 역사에 대해 다뤄주신 강의다. 
    아래에 줄 글로 정리할 것이지만, 
    영상으로 다시 복습해도 좋을 것 같다. 

    ​ 

     

     

    [ 웹의 역사 ]

     

     

    웹의 역사는 196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1960년은 핵전쟁이 끝난 지 얼마 안되어서, 
    핵에 대한 사람들의 공포는 극심했다. 

    ​ 




    당시 통신 시스템은 중앙집중적이었기 때문에 
    핵 공격을 당하게 되면 통신이 마비되는 위험이 있었다. 
    그래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분산된 형태의 통신시스템을 구상하게 되는데 
    그것이 인터넷의 시작이었다. 

    ​ 


     
    인터넷은 천천히 확산되었고 30년 동안 
    일반인들은 인터넷의 존재조차 잘 몰랐다. 
    대학, 군대, 기업만 사용하는  
    엘리트시스템으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1980년 스위스 유럽입자물리 연구소(CERN)에 
    팀 버너스 리 라는 직원이 들어오게 된다. 

    ​ 

    출처 : 위키피디아



    그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일을 하며, 
    웹의 전신이 될 프로그램 만들기를 반복한다. 
    그리고 1990년 연구소에 인터넷이 도입되고, 
    그는 지금까지의 작업물에 인터넷을 도입하여 
    인류사적인 의미를 갖는 작업을 시작한다. 

    ​ 
    ▷1990년 10월 웹페이지 편집 프로그램 제작. 
    ▷1990년 11월 세계 최초 웹브라우저 제작 

    (=World Wide Web) 
    ▷1990년 12월 24일 웹서버 완성 후 서버에 
    info.cern.ch 라는 도메인 네임을 부여. 
    ★이로써 세계 최초의 웹페이지 탄생

    ​ 

    http://info.cern.ch/ 

    ​ 
    위 웹페이지는 웹의 메소포타미아로 
    여겨지는 세계 최초의 웹페이지이다. 
    웹 개발 공부를 시작했다면 한 번 쯤 들어가보자! 
    성지순례 

    ​ 
    아무튼 팀 버너스 리 덕분에 
    인터넷이 웹을 만나면서 본격적으로 
    대중화의 길을 걷기 시작한다. 
    그리고 웹의 최초의 모습을 원시웹이라고 하며 
    primative web이라고 한다. 

    ​ 

     

    우리가 배운 것은 2019년을 중심으로 지난 29년 동안 중요했고,  
    앞으로 29년 후에도 중요할 본질입니다. 
    어렵지 않고, 바뀌지 않습니다.

     

    ​ 



    인터넷이 동작하기 위해서는 최소 2대의 컴퓨터가 필요하고, 
    2대의 컴퓨터가 서로 정보를 주고 받는 순간 
    인류는 새 역사를 시작하는 것이었다.  ​ 

    웹브라우저가 웹서버에 정보를 요청하면 
    웹서버는 그에 응답하여 정보를 웹브라우저로 보낸다. 
    그래서 요청하는 컴퓨터를 Client, 
    응답하는 컴퓨터를 Server로 부르기로 했다. 
    웹도 마찬가지로 웹클라이언트와 웹서버로 구분된다. 

    ​ 

    게임에 비유하면  
    사용자 컴퓨터에 설치된 프로그램이 게임 클라이언트,  
    게임회사의 서버컴퓨터에 설치된 프로그램이 게임서버 이다. 

    ​ 
      

     

    [ 웹호스팅 ]

     


    정말 감사하게도 웹호스팅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업체가 있다. 
    바로 GitHub 이라는 곳이다. 
    ​ 

    github.com 

     ​ 

    웹호스팅이란 내가 만든 웹페이지를 
    전세계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웹서버운영도 동일한 의미를 가진다. 

    ​ 
    www.opentutorials.org 

     


     Github에서 웹호스팅을 하는 방법은 
    위 링크를 참조해서 따라하면 된다. 

    그리고 다른 무료 웹호스팅을 검색할 때는 
    free static web hosting 이라고 검색! 
    여기서 static은 정적인 html만으로  
    웹페이지를 만든 것을 의미한다. 

    ​ 

     


    [ 웹서버 운영 ]

     


    Apache (아파치)는 오픈소스의 
    웹서버 소프트웨이이고,  
    아파치를 윈도우에 설치하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그것을 Bitnami WAMP stack 이라고 한다. 

    ​  설치를 완료하고 나면 htdocs 디렉토리가 생기는데, 
    이는 웹페이지가 저장된 디렉토리이다. 

    ​  예를들어, 디렉토리 안에 
    http://127.0.0.1/index.html 파일이 있다고 치자. 
    127.0.0.1 은 자신의 IP 주소이고, 
    이를 웹브라우저에 입력하면 
    같은 컴퓨터에 설치된 웹서버에

       index.html 이라는 파일을 요청한다. 
    그러면 웹서버는 코드를 읽고 요청한 것을  
    웹브라우저에 전송해서 화면에 웹페이지를 띄운다. 

    ​  이는 컴퓨터에서 그냥 html 파일 열기를 하는 것과는 다르다. 
    파일 열기는 웹서버를 통하지 않는 것이고, 
    웹서버를 끄면 이 파일은 열리지 않을 것이다. 

    ​ 
      

     

    다양한 기능의 오픈소스 

     


    1. 댓글 기능 

    https://disqus.com/ 


     2. 채팅 기능 

    https://www.tawk.to/ 


    3. 사이트 분석 기능 

    https://analytics.google.com 


      
    오픈소스로 다양한 기능들을 자신의  
    웹페이지에 마음껏 추가할 수 있다. 
    오픈소스를 공부하는 것으로도 입문자로서 
    충분히 특색있는 웹페이지를 만들 수 있을 것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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